본문 바로가기

게임/슈팅

게임 CATS(Crash Arena Turbo Stars) 공략 3편, 아이템 업그레이드 방법과 로봇의 유형편

CATS(Crash Arena Turbo Stars) 이전 공략 글

CATS 게임 세 번째 공략 글이다. 아마 이번이 마지막 공략 글이 될 것 같다. 그래서 이 글에 내가 아는 모든 것을 다 풀어놓고자 한다. 이 글에선 아이템 업그레이드 방법, 도구 상자 사용 방법, 그리고 대표적인 로봇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로 CATS 관련 글을 세 개 썼었다. 이전 글들을 참고하면 처음 시작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한다.

이외의 공략들


아이템 업그레이드 방법 및 도구상자 사용 방법

이전 글에서 댓글로 요청받은 내용이다.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게임은 아니라 게임 내 기능들을 유저가 직접 터득해야 한다. 먼저, 아이템 업그레이드 방법이다.



아이템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아이템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아이템을 파는 것이다. 드래그했을 때 오른쪽 아래에 파는 메뉴가 활성화된다. 세 번째는 다른 아이템 업그레이드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제 설명할 것이 이 업그레이드 방법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업그레이드할 아이템을 먼저 선택한다. 해당 아이템을 누르면 왼쪽에 메뉴가 활성화된다. 위 움짤을 보면 스니키에서 로켓으로 바뀐 것이 보인다. 로켓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선택한 것이다. 그리고 재료 아이템을 이 창에 드래그해 넣으면 업그레이드가 된다. 위에선 두 개의 아이템을 넣었더니 레벨이 올라가 공격력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방어력 도구상자, 파워업 도구상자, 공격력 도구상자를 쓰는 방법이다. 아이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과 똑같다. 도구상자와 결합하고 싶은 아이템을 먼저 선택하고 도구상자를 드래그해 넣으면 된다.


다만 주의사항이 있다. 로봇 본체에는 방어력 도구상자와 파워업 도구상자만 쓸 수 있다. 공격력 도구상자는 쓸 수 없다. 이와 반대로 무기에는 공격력 도구상자만 쓸 수 있다. 그렇다면 바퀴는 어떨까? 바퀴에는 방어력 도구상자만 쓸 수 있다. 리펄스와 부스터 같은 기타 아이템에도 방어력 도구상자만 쓸 수 있다.




대표적인 로봇 유형

개성 있는 로봇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재미지만, 결국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 플레이하다 보면 깨닫게 되겠지만,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로봇 유형이 있다. 그 대표적인 로봇 유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로, 어떤 유형의 로봇이 가장 좋은지 확인하려면 랭커들의 로봇을 확인하면 된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참고하여 랭커들의 로봇을 확인할 수 있다. 확인해 본 결과, 1위부터 10위 중 7명이 원거리형, 3명이 근접형을 사용하고 있었다. 


원거리형 로봇

1. 원거리형 로봇

첫 번째는 원거리형 로봇이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상위 랭커 10명 중 7명이 원거리형 로봇을 쓰고 있다. 원거리형은 로켓레이저를 사용용하고 그 중 로켓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보통은 리펄스를 로봇 앞쪽에 배치한다. 혹여나 한 방에 적을 제압하지 못하더라도 리펄스를 통해 다시 또 한 번 공격할 기회를 얻는다. 공격력이 충분히 높은 원거리 무기가 있다면 굉장히 강력한 로봇이 될 수 있다.


뒤집기형 로봇

2. 뒤집기형 로봇

두 번째는 뒤집기형 로봇이다. 상위 리그에서는 많이 쓰이지 않는 것 같다. 하위 리그에선 꽤 많이 쓰이고 효과적이다. 하지만 체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만약 체력이 낮다면 뒤집기도 못하고 죽을 수 있다. 위 움짤에서 상대와 내 로봇의 체력 차이를 볼 수 있다.


점프형 로봇

3. 점프형 로봇

세 번째는 점프형 로봇이다. 이 유형의 경우 점프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대부분 점프하기에 이렇게 이름 붙였다. 점프형 로봇을 사용하는 랭커들은 모두 블레이드를 사용했다. 볼더블레이드 2개, 그리고 앞으로 나가는 부스터 또는 백페달을 장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점프해서 내 뒤쪽으로 왔을 때 상당히 위협적이다.


조합형 로봇

4. 조합형 로봇

네 번째는 조합형 로봇이다. 근거리 무기원거리 무기를 조합한 형태다. 원거리 무기는 쿨타임이라는 단점이 있다. 근거리 무기는 블레이드를 제외하곤 쿨타임이 없다. 이 두 무기를 조합한 것이다. 하지만 잘못하면 이도 저도 아닌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참고로 근접형 무기만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 특히 상위 리그로 올라갈수록 점프형 로봇을 제외하고 근접형 무기만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

혹시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 최대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댓글을 통해 이 게임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