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민방위훈련 조회 방법 및 연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민방위훈련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글을 쓰는 전 사실 민방위훈련을 조회할 짬이 아닙니다. 하지만 곧 예비군이 끝나기에 확인 차 한번 알아보았죠. 첫 민방위훈련이라 헤매는 분들이 있을까봐 간단히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민방위훈련 조회방법 

먼저,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다음의 주소를 클릭하면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afekorea.go.kr)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민방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하위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개요, 교육일정, 훈련정보 등 다양한 메뉴들이 있네요. 이 중 교육일정을 클릭합니다.





교육일정 페이지로 이동 후 아래로 스크롤을 내립니다. 현지교육 안내 문구와 교육 일정을 조회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는 곳을 입력 후 조회하면 됩니다. 참고로 교육 시간과 교육 구분은 입력하지 않고 지역만 입력해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제가 살고 있는 청주시 가경동을 입력했더니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다음에 훈련 받을 때 참고해야겠습니다.



2. 민방위훈련 연기 방법

소제목을 민방위훈련 연기 방법이라고 했지만, 사실 민방위훈련은 '연기'라는 개념 자체가 없습니다. 예비군훈련은 정확한 날짜와 시간이 정해져 내가 참석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민방위훈련은 1년 내내 수차례 진행되며 그 중 한번만 참석하면 인정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편의상 집과 회사에서 가까운 지역을 신청합니다.


지금까지 민방위훈련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막상 참여해 보면 아무 것도 아니지만, 불참시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미리 확인하셔서 꼭 참석하시길 바랍니다.